본문 바로가기
마인드셋

힘든 연애가 인생을 망치는 이유

by TEDDY_10x 2021. 3. 16.

연애는 행복하기 위해 한다. 그렇다고 모든 연애가 행복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힘들고 지치고 피곤하고 짜증 나는 일들이 생각지도 못하게 찾아온다. 작은 불씨가 큰 다툼이 되고, 대화를 해도 오해뿐이고, 아무리 진심으로 사과해도 싸늘한 반응뿐이다. 힘든 연애는 인생을 망친다.

 

당신이 지금 이런 연애를 하고 있다면, 당신의 연애가 이런 방향으로 흘러가고있다고 느낀다면 정독해 보길 바란다. 오늘은 힘들고 지치는 연애의 악영향과 특징,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나도.. 당신도.. 힘들다 

노스웨스턴대학 심리학과의 엘리 핀켈 교수는 타인과의 관계가 개인의 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실험을 했다. 

핀켈 교수는 40명의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다른 사람의 문제를 듣고 조언해주는 사회 실험이라고 설명했다. 실험에 들어가기 전 뜬금없이 악력기를 나눠주고 최대한 오래 누르고 있으라는 요청을 했고 시간을 측정했는데 이건 나중에 실험 결과에서 알 수 있다. 악력기 시간 측정이 끝나고, 본격적인 실험이 시작되었는데 실험 참가자들은 자신이 고민을 듣고 조언을 해줄 사람을 소개받았다. (실제로는 핀켈 교수의 조교, 참가자들은 대학생으로 알고 있다.)

 

학생(조교) :  고민이 있다.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하겠고, 별로 행복하지 않다. 수업도 재미가 없고, 전공 선택도 후회된다. 고민이 많아서 친구들도 사귀지 못했다. 모든 게 혼란스럽다. 어떡해야 하나..?

 

의도적으로 지어낸 고민에 실험 참가자들은 최선을 다해서 조언을 했다. 조언을 들은 학생 역할을 해준 조교는 참가자들에게 의도적으로 두 가지 반응을 보였다. 20명에게는 A 방식으로 20명에게는 B 방식으로.

A 방식으로 : 달라질 거 없지 않나요? 그렇게 해봐도 안되던데요? 어차피 안 될 것 같으니 포기할래요. 
B 방식으로 : 좋은 생각인 것 같아요. 그렇게 해볼게요. 조언해줘서 너무 고마워요. 

참가자들의 조언에 부정적인 반응과 긍정적인 반응으로 실험을 진행했고 다시 핀켈 교수는 실험을 마친 참가자들에게 악력기를 나눠주며 다시 몇 초 동안 쥐고 있을 수 있는지 체크했다. 과연 무엇을 알게 되었을까?

 

 힘 빠진다  

사실 악력기 테스트는 실험의 핵심 주제였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눈 사람들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기 위한 측정기준이었다. 결과를 보자. 

 

<악력기 시간 감소 비율>

A 그룹 (지치는 대화를 한 그룹) : 33% 감소   

B 그룹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대화를 한 그룹) : 12% 감소

 

추가적인 결과 값도 볼까요. 힘들고 지친 대화를 한 A 그룹은 신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인지 능력 / 수능 문제 풀이(사고력) / 퍼즐 게임(추리력) / 등 모든 면에서 B 그룹의 3분의 1 수준으로 능력이 감소했다. 어째서 이런 결과가 나온 걸까?

 

"인간의 중요한 능력 중 "자기 통제력 (Self-Regulation)"이라는 게 있다. 상황에 맞게 스스로의 행동을 통제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집중력과 사고력이 필요한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해선 이 능력이 필수적으로 동반된다. 하지만 자기 통제력은 한정된 자원이다. 한번 써버리면 다시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힘들고 지치는 대화를 나눈 A 그룹은 대화 중 자기 통제력을 소진했고, 악력기를 잡고 버틸만한 정신력이 남지 않게 된 것이고, 신체적 능력과 전반적 사고능력까지 감소하게 된 이유가 된다."  -엘리 핀켈-

 

 힘든 연애의 악순환 

자기 통제력은 인간의 모든 활동에서 꼭 필요한 자원이다. 이게 부족할 땐 집중도 안되고, 귀찮아지고 그냥 쉬고 싶어 진다. 즉, 힘들고 지치는 연애는 자기 통제력을 갉아먹는 주범이다. 연애에 자기 통제력을 다 써버리면, 당신의 일도, 공부도, 생활 전반의 모든 영역에서 에너지를 발휘할 수가 없게 됨으로써 삶의 패턴이 망가지게 된다. 이게 악순환이 되는 것이다. 삶에서 에너지를 낼 수 없으니 연애에 있어 다툼이 일어나면 더 짜증이 나게되고 더 통제가 안되며 가볍게 끝날 대화조차 자기통제력이 무너지니 더 큰 다툼으로 쉽게 번지게 되고 삶은 더 망가지게된다.  

 

혹시 이 이야기가 당신의 연애와 같다면 지금 연애에 있어 무엇이 문제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보아야 할 때이다.

이 악순환을 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중요한 점은 악순환에 빠지지만 않으면 된다. 연애를 하고 있지 않다면 행복한 연애를 하길 바라며, 연애를 하는 중이라면 에너지를 의미 없이 소모하는 대화보단 긍정적인 대화에 포커 싱하 길 바란다. 

 

 

 

 

댓글